기사제목 포항도 뒤늦게 ‘수소도시’ 조성사업에 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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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포항도 뒤늦게 ‘수소도시’ 조성사업에 가세

내년도 국토부 과제사업에 선정, 국비 10억원 확보
기사입력 2022.09.26 20:28    정명교 기자 @

 

[꾸미기]포항수소도시조성계획.jpg

 

주거와 교통수단 등 시민밀착형 생활시설을 수도에너지로 가동하는 ‘수소도시’ 건설에 경북에서는 최초로 포항시도 뛰어든다.

 

그러나 이미 국내에서는 인천과 울산, 전북과 전주, 강원도 삼척 등이 수소연구 특화도시로 선정돼 앞서나가고 있는 상황에서 뒤늦게 포항시의 ‘수소도시’ 가세가 성공할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특히 포항시는 타지역과 달리 수소생산을 위한 중장기적인 수소생산계획이 아닌 포스코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를 활용한다는 계획이여서 근본적인 전략수립이 아쉽다는 지적이다.

 

포항시와 경북도에 따르면 최근 포항시는 국토교통부의 '2023년 수소도시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돼 국비 10억 원을 확보했다.
 
'수소도시'는 도시활동의 핵심인 주거와 교통 분야에서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해 연료전지, 수소 충전소 및 수소전기차, 통합운영 플랫폼 등 핵심인프라를 실증하고 지역 특화산업을 통해 도시혁신을 시민이 체감하는 건강하고 깨끗한 도시를 말한다.
 
포항시는 총사업비 416억 원(국비 200억, 도비 60억, 시비 140억, 민자 16억)을 투입해 오는 2026년까지 △마스터플랜 수립 △수소배관망(15.4km) 구축, △주거 모델 △교통 모델 △인프라 모델 △지역특화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2023년에는 수소도시 마스터플랜(MP)을 수립하고 수소배관망 구축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를 할 예정이다.
 
주거 모델로는 공동주택과 공공시설에 연료전지를 설치하고 전기와 열을 공급하는 사업으로 각 모델별 연료전지 개발 및 실증을 통해 다양한 도시공간에 최적의 수소 활용 솔루션을 제시할 방침이다.
 
또 교통 모델로는 기존의 시내버스를 친환경 수소버스로 전환하고 환경부 수소충전소 사업과 연계해 수소에너지 기반 교통체계를 구축한다.
 
이밖에 인프라 모델로는 포스코 부생수소 생산기지에서 수소연료전지 클러스터까지 15.4km의 수소배관망을 구축하고, 수소 공급·저장·이송 현황, 안전성 등 실시간 관리를 위한 통합운영 안전관리센터를 구축해 수소도시의 안전성을 강화키로 했다.

 

이와관련 전문가들은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도시발전방향은 맞지만 중장기적인 수소생산계획이 없이 포스코에 의존한 발전계획은 근시안적”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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